September 14, 2009

 

 

 

 

 

 

 

 

그런 사람 또 없습니다 / 이승철

 

 

처음 아니고  다시 태어난 대도
그런 사람 또 없을 테죠
슬픈 내 삶을 따뜻하게 해준
참 고마운 사람 입니다.

그런 그대를 위해서
나의 심장쯤이야 얼마든 아파도 좋은데
사랑이란 그 말은 못해도
먼 곳에서 이렇게 바라만 보아도~
모든걸 줄 수 있어서 사랑할 수 있어서
난 슬퍼도 행복합 니다.

나 태어나 처음가슴 떨리는
이런 사랑 또 없을 테죠
몰래 감추듯 오랜 기억 속에
단 하나의 사랑입니다

그런 그댈 위해서 아픈 눈물 쯤이야
얼마든 참을 수 있는데
사랑이란 그 말은 못해도
먼 곳에서 이렇게 바라만 보아도
모든걸 줄 수 있어서 사랑할 수 있어서
난 죽어도 행복합니다

아무것도 바라지 않아도
그대 웃어준다면 난 행복할 텐데
사랑은 주는 거니까 그저 주는 거니까
난 슬퍼도 행복합니다

 

 

 

 

 

 

 

 

 

 

 

익숙해 진다는 것 / 고운기
 
오래된 내 바지는
내 엉덩이를 잘 알고 있다
오래된 내 칫솔은
내 입속을 잘 알고 있다
 
오래된 내 구두는
내 발가락을 잘 알고 있다
오래된 내 빗은
내 머리카락을 잘 알고 있다
 
오래된 귀가 길은
내 발자국 소리를 잘 알고 있다
오래된 아내는
내 숨소리를 잘 알고 있다
 
그렇게 오래된 것들 속에
나는 나를 맡기고 산다
바지도 칫솔도 구두도 빗도
익숙해지다 바꾼다
 
발자국 소리도 숨소리도
익숙해지다 멈춘다
그렇게 바꾸고 멈추는 것들 속에
나는 나를 맡기고 산다

 

 

 

 

고운기 시인

 

 
출생:  1961년, 전남 보성군
데뷔: 1983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당선
학력: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문학

 

 

비빔밥 / 고운기

 

혼자일 때 먹을 거리 치고

비빔밥만한 게 없다


여러 동무들 이다지 다정히도 모였을까

함께 섞여 고추장에 적절히 버물려져

기꺼이 한 사람의 양식이 되러 간다


허기 아닌 외로움을 달래는 비빔밥 한 그릇

적막한 시간의 식사여

나 또한 어느 큰 대접 속

비빔밥 재료인 줄 안다


나를 잡수실 세월이여

그대도 혼자인가

그대도 내가 반가운가

 

 

 

 

 

 

 

 

 

 

 

 

 

 

문제의 양상이 달라졌다.

프라임론으로 불똥

"버티다 두손드는 프라임 대출자 늘어"

 

 

이 글은 월스트리트저널(WSJ)을 참고로 한 것이다.

 

미국의 금융위기의 불씨가 프라임 모기지(Prime mortgage)와 프라임 카드론 부실로 번져가는 것 같다.
 

글로벌 금융쇼크와 경기침체를 초래한 부동산위기는 신용도가 낮은 서브프라임 모기지 대출자에서 발생했다. 그런데 지금의 상황으로 보면 그 불씨가 상위 계층으로 확산되고 있는 양상이다.

 

경기침체장기화되고 고용시장이 좀처럼 회복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금융시장 전문가들은 위기의 전개 양상이 달라지고 있다며 향후 프라임론(loan)에서 발생하게 될 손실규모가 서브프라임 손실을 뛰어넘을 것이라고 크게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역전된 연체비중

 

올 1분기 25%에 달한 서브프라임 모기지 연체율은 2분기 들어 25.4%에 그쳐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 서브프라임 연체건수도 2분기 들어선 1.8% 증가하는데 그쳤다.
 

반면 프라임 모기지쪽의 그래프는 이와 상반된 흐름을 보이고 있다. 2분기 들어 프라임 모기지 연체건수는 5.8% 뛰었다. 프라임모기지의 연체율도 6.4%로 높아졌다. (아래 도표참조)
 

 

특히 90일 이상 모기지 연체건수의 절반 이상이 프라임 대출에서 발생하고 있다. 서브프라임 연체건수를 뛰어넘은 것이다.

 

모기지은행연합회(MBA)는 최근 프라임 모기지에서 발생한 높은 연체건수로 인해 은행들의 2분기 전체 모기지 연체율이 사상최고치인 9.24%에 달했다고 분석했다.
 

신용도가 높은 프라임 대출자들은 미국 은행권의 모기지와 신용카드 대출자산의 80%를 차지한다. 금융권 자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월등히 높은 것이다. 때문에 일각에선 프라임론에서 발생한 손실이 최하위 신용등급 대출의 손실규모를 넘어설 것이라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씨티그룹의 모기지사업부 대표인 산지브 다스는 "프라임 모기지 문제에 비하면 서브프라임 모기지 고통은 지나간 것이나 다름 없다"고 말했다.

 

모기지은행연합회의 부회장 마이클 프랜탄토니는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문제의 속성이 달라지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프라임론 대출자들이 곤궁에 빠진 것은

악화된 고용시장 때문이다.
 

한때 안정된 수익과 높은 수익으로 중산층이라는 자부심을 안고 살던 이들이 구조조정 과정에서 일자리를 잃고 재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이들 대부분은 모아놨던 돈을 까먹으며 겨우 지탱하고 있지만 저축마저 바닥 나면 신용불량자의 길로 접어들 수 밖에 없다.
 

경제위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전형적인 중산층 붕괴 수순이다. 여기에다 최근 집값 하락도 프라임론 대출자의 사정을 어렵게 하고 있다.

 


 

HSBC는 "신용카드 대출에서 프라임 대출자의 부실이 서브프라임 대출자를 넘어서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HSBC측은 "프라임 카드론 이용자의 상당수는 집을 보유한 집주인들인데 최근 지속된 집값 하락으로 이들의 재무 사정이 크게 나빠졌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경제위기가 발생하면 가처분 소득 및 저축률이 낮은 저신용(서브프라임) 계층부터 항복을 선언한다. 미국에서 부동산시장 버블이 터지자 서브프라임 모기지에서 먼저 문제가 터진 것도 이 때문이었다.
 

반면 신용도가 높은 프라임론 대출자는 상대적으로 맷집이 좋다. 위기가 오면 일정 기간은 버틴다. 그러나 매에는 장사가 없다. 고용악화와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 환부는 서서히 이들 계층으로 확산될 수밖에 없다.
 

프라임론 대출자들이 쭈그러든 형편에 맞게 젖은 수건을 쥐어짜고 또 짜고 또 짜고 있지만 사정이 나아지지 않으면 더 이상 쥐어짤게 없는 한계에 다다르게 될 것이다.(언)


 

 

 

 

 

 

 

 

 

 

익숙해진다는 것

 

습관처럼 거울을 들여다봤어

동그랗게 떠오르는 내가 보이더라

 

나에게 너무나도 익숙한 나

남에게도 너무나 익숙해져 버린 내가

거울 속에 떠올라 있었어

 

때로 사람들은 말이야

내 마음이 솜 뭉치인 줄 알아

아무리 때려도 안 아프고

마구 짓밟아도 전혀 안 아픈 줄 알아

 

나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눈길이

습관에 갇혀 굳어버린 탓이겠지

 

익숙해진다는 것은

저절로 무뎌진다는 것일 거야

 

이렇게 무뎌지는 일이

때로 더 깊숙한 아픔이라는 것

이제 비로소 알 것 같아

 

거울 속의 나를 들여다보며

이렇게 중얼거리곤 해

익숙해져 가는 내 모습이 슬프더라도

슬픔에 익숙해질 수는 없다고 말이야

 

슬픔이 제아무리 크고 깊어도

눈물로 씻을 수 없는 슬픔은

이 세상에 없다는 말을 나는 믿거든

 

익숙해진다는 것은 슬프지만

그 슬픔에

무뎌지거나 익숙해지지는 않을 거야

 

습관과도 같은 슬픔은

나를 더 많이 아프게 할 테니까

 

베짱이 드림

 

 

 

 

 

 

 

 

 

최은주(네팔 거주)

 

나는 요즘 네팔생활에 잘 적응하고 있다는 느낌을 자주 받는다. 쉽게 얘기하면 예전에는 참아야 하는 것들이 이제는 익숙해진 것이다.

 

익숙해진다는 것은 참으로 무서운 것 같다. 처음에 네팔집에 와서 보니 창문에 쇠창살같은 것이 가로로 붙어 있는 것이다. 한국에서는 이것을 방범창이라고 하는데 내가 보기에는 감옥같았다. 그래서 남편더러 감옥같다고 했더니 남편은 너무 실망하는 것이었다. 자기딴에는 심혈을 기울여 만든 집인데 내가 그렇게 표현하니 어찌 황당하지 않았을까? 그런데 이제는 그 쇠창살이 내아들을 지켜줄 수 있는 방어막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길을 가면서 유심히 다른집의 창문을 보니 대부분 똑같은 모양인 것이다. 매일 보니까 익숙해져서 이제는 아무렇지도 않다.

 

우리 집에는 사람들이 늘 많다. 어떤 사람들이냐 면 가족과 친척들, 시골에서 올라온 이웃, 형님친구들, 남편친구들, 그리고 회사직원 등등. 날마다 수시로 사람들이 바뀌지만 늘 사람들로 북적댄다. 네팔의 대가족제도를 겪어보면 옛날 내가 어렸을 적에 TV에서 대가족이 모여 사는 일상을 담았던 일일연속극이 생각날 때가 많다.

TV드라마이니까 늘 사건을 많이 만들었겠지만 사실 대가족이 모여 살면 매일매일 사건이 많다. 내가 근무하던 학교의 학생들이 매일 사고(?)를 쳤었는데 그것과도 비교해볼 수 있다. 처음에는 나의 프라이버시가 없다고 어렵다며 남편에게 하소연했더니 남편은 나의 사생활을 보호한다며 우리가 살고 있는 2층에 사람들이 출입하는 것을 자제시켰다. 그런데 4개월여가 다 되어가는 지금 나는 사람들이 없으면 너무 허전하고 할 일이 없는 것이다. 더군다나 나의 아들은 사람들을 너무 좋아해서 나와 둘이서 2시간만 있으면 너무 심심해 하고 사촌들이 오면 폴짝폴짝 뛰면서 소리지르며 좋아하는 것이다.

 

근동에 살고 있는 셋째 누나네는 남편이 벨기에에 일하러 가고 없다. 아이들을 데리고 매일 우리 집에 오는데 처음에는 불편하더니 이제는 집에 가려고 하면 왜 가냐며 더 있다 가라고 내가 붙잡는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리집안일도 많이 도와주고 아이들이 나의 아들과 잘 놀아주기 때문이다. ^^ 그리고 누나가 재미있다. 나는 셋째 누나네와도 익숙해진 것이다.

 

매일매일 사람들이 오다 보니 밥도 많이 해야 한다. 어머니는 가족들 먹이는 것은 좋아하시지만 사실 남들이 와서 우리 집 쌀을 많이 축내는 것을 탐탁지 않게 여기신다. 나는 그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겉으로 내색하지는 않으신다. 네팔사람들은 밥을 엄청 먹는다.

 

보통 성인남자의 경우 한국에서 사용하는 밥공기로 따지면 네 공기는 먹는 것 같다. 아이들도 그에 못지 않게 먹는다. 그런데 반찬은 없어도 밥만 많이 먹으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한국의 궁핍했던 시대와 같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 집은 다른 반찬거리보다도 쌀이 먼저 떨어져서 한 달에 한 가마니(80kg)이상 먹는다.

 

나와 어머니, 남편, 아들 네식구가 사는 집에 한 달에 한 가마니라니... 그렇게 밥을 많이 먹는 것을 알고 있는 나는 손님 밥을 풀 때 엄청 많이 담아주는 것이 하나도 이상하지 않은 것이다. 나는 익숙해졌다.

 

손자에게 달밧을 손으로 먹이시는 어머니가 하나도 이상하지 않은 것도, 매일 일찍 들어온다고 하고서 예정시간보다 1시간 늦게 오는 남편이 이상하지 않은 것도, 하루에 한가지 일도 처리하기 힘든 네팔이 이제는 익숙해진 것이다.

 

나의 이런 생각과 익숙해졌다는 느낌을 갖고 생활하는 것이 한국에서 온 다른 분들이 보면 이상하게 보일지도 모른다. 처음에 네팔에 와서 한국식당에 갔는데 우리부부처럼 한국인아내와 네팔인 남편이 식사를 하는데 여자는 새까맣게 타서 촌스러운 모습으로 식사를 하는데 나는 나도 모르게 조금 민망했던 느낌을 가졌었다.

 

왜였을까? 두고두고 생각나는 모습이었다. 그런데 앞으로 내가 다른 이들의 눈에 그렇게 비쳐지지 않을까? 며칠 전 네팔미장원에서 파마를 했더니 촌닭을 만들어놓았다. 바글바글 파마한 내 머리를 볼 때마다 나는 예전에 식당에서 보았던 그 여자를 생각하며 피식 혼자 웃는다. 나는 익숙해진 것이다.

 

 

 

 

로댕조각 [생각하는 사람]은 단테의 [신곡]을 주제로 한
[
지옥의 문]이라는 작품 중 지옥의 문 앞에서
인간의 고뇌와 삶을 바라보는 [
시인]의 모습입니다.


 

 

사진이 안보일 때 이렇게 하십시오

 

1. 사진이 절반만 보일 때는 화면을 다시한번 여십시오.(Refresh 단추 클릭)

2. 어떤 사진 한 장이 안보이고  X 표가 보일 때는 그림위에 마우스포인터를 올리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한 후 메뉴중  Show Picture 를  클릭하십시오.

 

 

 

 

 

 

 

 

 

 

 

 

 

 

 

<허탕> “안주하는 자는 파멸할 이다”

 

 

 

장진은 ‘포스트(Post)’라는 단어가 잘 어울리는 ‘사람’이다. 그를 감독 혹은 극작가로 부르지 않고, 굳이 ‘사람’이라 통칭하고 마는 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 그는 그 모두이면서, 또한 그 모두가 아닐 수도 있기 때문이다. 상스러운 단어로 설명하자면 장진은 ‘꼴리는 대로’ 사는 자유인이고, 90년대 ‘탈주의 시대’가 낳은 가장 멋진 삶의 아이콘이다.
 

그는 대학 때 이미 방송국 코미디 프로 작가로 데뷔해 ‘웃기는 재주’를 발휘했고, <천호동 구사거리>라는 희곡으로 신춘문예에 당선됐다. 세 편의 연극(<택시 드리벌><매직 타임><허탕>) 과 두 편의 영화(<기막힌 사내들><간첩 리철진>)에서 연출 실력을 발휘한 ‘끼’ 있는 사내. 한때 그는 배우로도 활동한 경험이 있으며, 현재는 영화전문 프로그램의 사회를 맡고 있기도 하다. 혹자는 이런 그를 가리켜 ‘천재’라는 단어를 들이대기도 하는데, 넘치는 끼와 재능을 지닌 장진에겐 참 적절한 칭찬이 아닐 수 없다. 그래서일까. 그는 이미 서른도 되기 전에 비싼 몸값의 신세대 연출자가 되었다.
 

연극 한 편을 무대에 올릴 때 연출자의 이름으로 흥행의 키워드를 잡을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어림 잡아 이만희 이윤택 김광림 이상우 정도가 그런 레벨을 확보한 부류. 그러나 겁 없는 29세의 청년 장진은 이런 기라성 같은 유명 연출자들과 어깨를 겨루며, 자신의 ‘이름 값’으로 사람들을 불러모으고 있다. 이른바 ‘장진 사단’이라는 닉네임을 달고서.
 

연극과 영화적인 의 만남
 

장진이 만든 세 번째 연극 <허탕>은 감옥 같은 세상에 대한 은유로부터 시작된다. 감옥으로 설정된 무대는 호텔처럼 아늑한 공간으로 외화되어 있으며, 객석은 쇠창살이 삐죽삐죽 솟아 있는, 다분히 감옥다운 모습으로 꾸며져 있다. 무대 곳곳에는 다양한 프레임으로 시점 샷 된 모니터가 열 개 남짓 설치되어 정통 연극의 화법을 살짝 부정한다. 이은 한 화면을 통째로 보여줘야 하는, 혹은 프레임 오버 기법을 살릴 수 없는 연극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장진의 계략일까.
 

어쨌든 무대에 설치된 수많은 모니터들은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1시간30분의 공연시간을 위해 끊임없이 봉사해주고 있었다. 모니터 속의 화면은 때론 ‘둠2(Doom 2)’를 패러디 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때론 사이버 인간의 기계적인 반복행동으로 자유롭게 뒤엉킨다.
 

덕분에 <허탕>은 사실주의 연극에 속해 있으면서도, 그 부류를 쉽게 벗어나 있다. 정통 연극의 화법을 변주한 재치 있는 화면 구성. 아마도 이은 영화에 연극다움을 섞고, 연극에 영화다움을 섞고 싶은 장진의 ‘크로스 오버’ 욕구가 크게 작용했던 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나친 알레고리와 눈에 뻔히 보이는 상징은 이 연극이 지닌 최대 약점으로 작용할 듯하다. 감옥으로 은유된 세상은 너무 익숙한 상징 중 하나고, <허탕>의 주제는 객석에 앉는 순간부터 이미 자명하게 드러난다.
 

그런데 이상한 건, 그럼에도 불구하고 <허탕>이라는 연극이 너무 재미있다는 사실이다. 대사 치는 맛이 맛깔스럽기로 소문난 장진은 이 연극에도 코믹 대사의 ‘치고 빠지기 전법’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며 관객들의 혼을 빼앗고 있었다. 한마디로 이은 진지한 듯하면서도 재미있고, 뻔한 설정인 듯하면서도 새로운 연극이었다는 이야기다.

감옥 같은 세상에 대한 풍자
 

언급했듯, <허탕>의 무대는 감옥이다. 그러나 얼핏 감옥은 감옥이 아니라 최고급 호텔처럼 보인다. 최고급 식사와 컴퓨터 자동 정화 시스템, 배설물로 건강을 체크해주는 최첨단 건강 체크 시스템. 일찍부터 이런 호텔 같은 감옥에 적응해왔던 덕배는 새롭게 입방한 감방 동료 달수에게 감옥의 위대함을 역설적으로 나열한다. 밖으로 나갈 수 없는 ‘갇힌 공간’이란 만 빼면 이곳은 지상 최대의 낙원이나 다름없다고.
 

새로 입방한 죄수 달수는 처음 호텔 같은 감방에 적응하지 못해 괴로워하다가 점차 그곳에 적응한다.

 

익숙해진다는 . 이은 권력과 부조리에 쉽게 항거하지 못하는 나약한 인간의 속성을 비꼰 재미있는 설정이다. 쉽게 포기하고 또 그만큼 쉽게 안주하는 사람들. 그러나 가짜 행복을 영위하는 그들은 여전히 ‘뭔가 이상하다’는 쯤은 알고 있다. 이곳은 호텔이 아니라 단지 감옥일 뿐이라는 을. 감옥에 대한 예의를 다하기 위해선 끊임없이 탈출을 시도해야 된다는 을.
 

<허탕>의 주인공인 덕배와 달수에게도 물론 ‘각성의 시간’은 다가온다. 새로 입방한 여죄수 화이는 원래 삶의 각성을 방해하는 장애물로 투입된 일종의 마약 같은 인물인데, 선배 죄수인 덕배와 달수는 그녀의 존재를 각기 다른 입장에서 받아들인다. 달수는 사랑이라는 마약에 흠뻑 빠져 안주하려는 속성을 보이고, 덕배는 그녀를 통해 삶의 부조리한 단면을 발견하려 노력한다. 임신중인 그녀는 기억상실증에 걸려 있고, 언어조차 제대로 구사하지 못할 만큼 몸이 망가진 상태. 자신의 과거와 현재를 알고 싶은 덕배는 그녀를 사이코 드라마의 주연으로 내세워 잃어버린 그녀의 기억을 찾아주는 데 성공한다.
 

그녀가 발설하는 어둡고 음습한 과거의 기억들. 그은 우리가 잊고 지냈던 삶의 모순과 권력의 속성을 일깨우는 각성의 다른 이름일 이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허탕>은 감옥 같은 세상에서 결코 안주하지 말 을 권고한다. 뭔가를 깨우친 자는 감옥 밖으로 탈출하고, 안주하려 노력하는 자는 파멸을 맞을 거라는 경고성 메시지가 마지막 라스트신을 장식하고 있다. (황희연 기자 )

 

 


 

 

 

 

 

 

 

 

 

 

중국 삼성, 쓰촨성에 '삼성박애학교' 건립

 

중국 삼성은 11일 중국 쓰촨성 미앤양시에서 중국 삼성 박근희 사장, 중국홍십자회 및 현지 정부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삼성박애학교 준공식을 가졌다고 13일 발표했다.
 

삼성박애학교는 작년 쓰촨성 대지진 발생 이후 학생들이 공부할 교실을 건설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는 인식하에 당시 삼성이 중국홍십자회에 기부한 3천만 위안(53억원)으로 지진 피해가 심한 미앤양시와 광위앤시에 지어질 10개의 소학교, 중학교이다.
 

 

▲중국 삼성이 11일 중국 쓰촨성 미앤양시 양지아진에 위치한 삼성박애학교에서 중국 삼성 박근희 사장(오른쪽에서 여덟번째), 중국홍십자회 및 현지 정부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준공식을 가졌다.

 

이 학교들은 해당 마을의 중심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700명에서 1천500명 정도의 학생이 공부할 수 있는 규모로 내년 봄 신학기까지 모두 완공될 예정이다. 또한 컴퓨터 실습실, 체육관, 특별활동실 등 최신 시설을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내진 구조로 설계되었다.
 

 이번에 준공식을 한 미앤양시 양지아진에 위치한 학교는 750여명이 공부할 수 있는 규모로 처음으로 세워진 삼성박애학교이다. 삼성전자 청두 지사는 양지아진 삼성박애학교와 자매결연을 맺고 지속적으로 후원할 예정이다.
 

또한 이 학교들은 삼성이 기증한 200대의 컴퓨터와 모니터로 '삼성컴퓨터교실'도 운영, 시골 학교지만 대도시 수준 이상의 교육 시설을 갖추게 됐다. 이는 삼성이 모든 사회공헌 활동은 하드웨어적인 지원에 그치지 않고 소프트웨어적 지원도 함께 한다는 원칙 아래 학교 건립뿐만 아니라 교육 환경까지 개선한다는 취지이다.
 

박근희 중국 삼성 사장은 "교육환경을 재건하는 것이야말로 오늘만 아니라 내일까지 준비하는 것이기 때문에 학교 건립에 흔쾌히 뜻을 같이 했다"며 "학생들이 이제 아픔을 극복하고 더욱 열심히 학업에 열중해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훌륭한 인재로 성장하기 바란다"고 격려했다.
 

 

삼성은 지난해 쓰촨성 대지진 참사 당시 3천만 위안을 중국홍십자회에 기부, 긴급 구호품으로 담요 1만5천장을 전달했다. 또한 중국 내 삼성 임직원들이 총 471만 위안을 모금해 성금을 전달했고, 6천명 이상이 헌혈에 참여했으며, 2천500여명이 현지 자원봉사를 실시했다.

 

 

 

 

 

 

손이 모자라 머리에 얹고

 


★*…전남 해남군 산이면 금송마을 한 아낙네가 김장 배추 모종판을

머리에 이고 정식 작업에 나선 모습이 이채롭다.

 

“꽃밭에서 가을을 만끽하세요”

 


★*…엄마 아빠와 딸 한 가족이 11일 서울 장지동 동남권유통단지

(가든파이브) 앞에 펼쳐진 코스모스 밭 벤치에 앉아

선선한 바람을 쐬며 가을 초입의 정취를 만끽하고 있다.

 

가로수 은행

 


★*… 어느덧 도심속에 가을이 내려 앉았다. 9일 오후 대구시내 한 도로변 가로수

은행나무에 은행이 노랗게 익어 가을빛으로 물들었다. 은행은 대구시의 경우

대한노인회 대구지회에서 일괄 위탁 채취하고

구미시는 각 동사무소에서

등록과 교육을 받으면 시민 누구나 딸 수 있도록 허용했다.

 

사과 서리 유혹

 


★*… 9일 전국 최초의 사과나무 가로수 길인 충북 충주시

중원대로 변에서 사과가 탐스럽게 익어가고 있다.

 

북한 '물폭탄' 용납될 수 없다!

 


 


 

10일 오후 서울 태평로 파이낸스 빌딩 앞에서 한국자유총연맹 주최로

열린 임진강 참사 관련 대국민 성명 발표에

한 회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한나라당 새 대표 정몽준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가 8일 국회 한나라당 대표실에서 동아일보와

단독 인터뷰를 가졌다. 정 대표는 이 자리에서

“국회의원의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공천 제도를 개선하고 의원이 자유롭게

투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9·11테러 8주년… 희생자 추모의 빛

 


★*… 9·11테러 8주년을 맞아 8일(현지 시간)부터 테러로 무너진

세계무역센터 빌딩 터(그라운드 제로)에서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불빛을

하늘로 쏘고 있다. 당시 테러조직 알카에다 대원들은 민간 항공기를

 납치해 이른바 쌍둥이 빌딩으로 알려진 2개의 110층짜리 세계무역센터 빌딩에

충돌시켰고 비행기 승객과 건물에 있던 사람 등 2700여 명이 숨졌다.
 

“거짓말” 고함 한마디의 부메랑

 


9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의회 연설에서 건강보험 개혁이

불법 이민자에게 혜택을 주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하는 순간

공화당의 조 윌슨 하원의원이 “거짓말(You lie)”이라고 고함치고 있다.

통령에 대한 예의를 지키지 못한 행동에 그의 선거구에서는

각 낙선운동이 벌어지고 있다.
 

아슬아슬한 대피

 


★*…인도 북동부 비하르주의 다나루아 주민들이 10일 물에 잠긴

마을에서 아이들을 끌어올리고 있다. 비하르주에서는 며칠간 계속된

집중호우로 100여개 마을이 홍수 피해를 입었다.

 

홍수로 물이 넘친 거리에서 뛰노는 필리핀 아이들

 


★*…9일(현지 시간) 열대성 폭우 ‘마링(Maring)’으로 인해 물이 넘친

필리핀 마닐라 북쪽 말라봉의 길거리에서 아이들이 축구를 하고 있다.

마닐라의 몇몇 학교들은 이날 폭우로 인해 임시 휴교를 했다.

 

북한 무기 적발된 코르파칸항

 


★*…아랍에미리트(UAE) 코르파칸항 전경. UAE 당국은 북한 수출용

무기를 싣고 이란으로 향하던 ANL 오스트레일리아호가 지난 7월 22일

이 항만에 입항했을 때 무기선적 사실을 적발, 무기를 압류했다.

 

100m ‘6.13초’…세계에서 가장 빠른 치타

 


★*… [서울신문 나우뉴스]지금까지 알려진 치타의 최고 속력을

뛰어넘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치타’가 공개됐다.‘사라’(Sarah·8)라는

이름의 이 치타가 100m를 돌파하는데 걸린 시간은 고작 6.13초.사람과

동물을 비유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지만, ‘총알탄 사나이’ 세계 육상스타

우사인 볼트의 최근 기록(9.58초)보다 3초 정도 빠르다.

 

자연이 수만년동안 빚은 조각… 중 사역암 지층 지형

 


★*… 8일 중국 북서부 간쑤(甘肅)성 장예(張掖)에 있는 '단샤(丹霞) 지형'.

단샤는 붉은색의 사역암 지층구조가 수만년간의 침식 및 풍화를 거쳐

형성된 기이하고 험준한 절벽 지형이다.

 

 

 

 

 

 

 

 

 

 

 

 

 

 

 

 

 

 

 

요즘 시대는 프로의 시대니까 당연히 자기가 하는 일에 익숙해져야 할 것입니다.  익숙한 것, 그것이 바로 자기 인생이니까.

TV에 소개되는 [생활의 달인]들을 보면 자기가 하는 일에 얼마나 익숙해져 있는 지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틈틈이 기록해 둔 메모장을 들춰보니 이런 글이 있었습니다.

 

[익숙해진다는 것은 길들여진다는 것. 세상과 타협해가는 것.]

 

이런 말도 있었습니다.

 

[익숙해진다는 것처럼 편안한 것은 없습니다...♥  삶에 익숙해지면 행복합니다..♥  사랑에 서툰 사람은 늘 불안하고 불행합니다.♥  여유가 없어 위태롭습니다.♥ 태풍이 불어도 끄떡 없는 큰 나무처럼 흔들림 없는 사랑을 하기 위해서는 익숙해져야 합니다.♥  익숙해진다는 것은 대충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또 다음 장에는 도스토예프스키의 글도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도스토예프스키의 '죽음의 집의 기록'(정음사)이란 책에서...

[그러나 인간의 사는 힘은 강하다. 인간은 모든 것에 익숙해질 수 있는 동물이다. 나는 이것이야말로 인간에 대한 가장 훌륭한 정의라고 생각한다.]

[모든 것에 익숙해질 수 있는 동물... 그 동물은 체념에도 쉽게 익숙해진다. 불편하고 더러운 것, 비인간적인 것에 익숙해진 인간의 모습은 더러운 것인가, 안 더러운 것인가? ]

 

사람을 동물이라고 표현한 대목은 틀려도 크게 틀린 말입니다만 익숙해진다는 것... 그것은 인간에게 축복이자 한계란 것을 잘 언급한 것 같습니다.

 

도스토예프스키의 표현대로, 인간은 모든 것에 익숙해질 수 있는 존재입니다. 그래서 힘든 일도 견뎌낼 수 있고요. 아마 이것이 생존의 원천인 것 같습니다.

부모님께서 돌아가셔서 하늘이 무너지는 슬픔을 겪거나 실연을 당해 힘들어도 시간이 흐르면 바뀐 상황에 익숙해집니다. 그럴 수 있으니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민생활과 같은 새로운 환경에 처해 못 견딜 정도로  힘든 듯해도 시간이 지나면 역시 적응을 합니다. 혹한이나 혹서 등 날씨도 그렇습니다. 우리는 도저히 못살 것만 같은 알래스카나 적도 지역에서 사는 사람들도 그 기후에 익숙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익숙해짐]은 종종 우리에게 [한계]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굳게 세웠던 연초의 결심이 나도 모르게 어느새 나태함에 익숙해지고, 비루한 현실에 체념하며 그대로 적응해 살아가기도 합니다. 불의(不義)에 익숙해지고, 당장의 편안함에 익숙해져 헤어나오지 못합니다.

 

그러기에 우리를 한계 지어주는 이런 익숙해 짐에서는 의식적으로 떨쳐 일어나야 하고 새로운 내일을 위해서는 덜 익숙하더라도 끈질기게 도전하는 의식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도전이 필요합니다. 오늘도 익숙하지 않은 것들과 불편한 것들을 찾아서... (장재언)

 

 

 

 

 

 

 

 

 

 

갇힌 자들의

어버이 되어 10년째

LA 아둘람 재소자선교회

임미은·임정수 선교사 부부

 

 

강도형(가명) 씨는 1985년 LA 한인 타운 모 음식점에서 벌어졌던 총격 사건에 가담해 무기형을 선고 받고 24년째 복역 중이다. 당시 살해하라고 지시했던 사람은 강 씨 일행을 경찰에 넘겨주는 대가로 형을 면하고 지금은 목사가 됐다.

 

20세에 미국에 건너와 4년 만에 감옥에 갔으니, 인생의 절반을 교도소에서 지낸 셈이다. 일반 교도소에서 수감 생활을 시작했지만 부당한 처우에 반발하며 교도관을 폭행해 감옥 중에 감옥이라 불리는 '특별독방'(S.H.U; Special house unit)에 14년째 수감 중이다. 동료 수감자의 얼굴도 볼 수 없고, 대화도 나눌 수 없다. 운동도 불가능하다. 그나마 하루에 1시간씩, 철조망으로 둘러싸인 작은 방에서 먼지로 얼룩진 두꺼운 플라스틱 천정으로 뿌연 하늘을 바라보는 게 유일한 외출이다.

 

 

 

 

 

▲ 감옥 중에 감옥이라는 강 씨가 갇혀 있는 특별 독방은 재소자들 사이에서도 악명이 높다.

 

 

실과 바늘을 구할 수 없어 작은 철사 토막을 갈고 구부려서 바늘을 만들고 속옷을 뜯어 실을 만들어 헌 옷을 기워 입었다. 그림 그리길 즐기는 강 씨는 초콜릿을 물감 대신 사용한다. 한 달에 한 번 필요한 과자를 주문할 수 있는데, 다양한 색깔이 입혀져 있는 초콜릿을 주문해 그림 그릴 때 사용한다. 형광등으로 구워먹는 빵도 별미다. 식빵을 모아뒀다가 형광등 덮개 아래 가만히 놓아두면 노릇노릇 익어서 먹기 좋게 된다.

 

교도소 생활은 그럭저럭 적응해왔지만, 외로움은 시간도 좀처럼 해결해주지 못했다. 어머니는 돌아가신 지 오래고, 아버지마저 3년 전에 세상을 떠났다. '특별독방'으로 이송되면서 강 씨는 9년째 면회 한 번 없었다. 그러다 지난 2005년 10월에서야 처음 면회를 했다.

그때 강 씨를 면회 온 사람이 임정수·임미은 선교사(아둘람재소자선교회) 부부다. 강 씨가 9년 만에 처음으로 한국말로 인사를 한 순간이었다. 이후 강 씨에게 임 선교사 부부는 부모이자 형제가 됐다. 매년 크리스마스 때마다 강 씨는 초콜릿 물감으로 정성스럽게 만든 카드를 보내고, 임 선교사 부부는 매년 노동절 연휴 때마다 오리건 주와 캘리포니아 주 경계에 있는 교도소를 향해 10시간씩 차를 몰아 강 씨를 찾는다.

 

 

 

 

 

▲ 임 선교사 가 오레곤에 있는 김강수(가명) 씨를 면회 가서 함께 찍은 사진. 김 씨는 유학생 때 구속되어 18년 형을 언도 받고 오레곤 주에 있는 교도소에 8년째 수감 중이다. 그의 부모는 다니던 교회 목회자로부터 영주권 사기를 당하면서 추방되어서 입국이 불가능한 상태다.

 

 

이번 노동절 연휴 때도 임 선교사 부부는 어김없이 오리건을 다녀왔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서너 시간 눈을 붙이고, 식사하는 시간을 제하더라도, 10시간 이상 꼬박 달려야 하는 거리다. 그렇게 찾아가 면회하는 시간은 2시간 남짓. 그것도 다른 교도소와 달리 두꺼운 유리를 사이에 두고 전화로 대화하는 게 고작이다.

 

그 두 시간을 위해서 며칠 전부터 자동차 상태를 점검하고, 장거리 여행 중에 끼니를 해결할 먹을거리와 조리도구를 챙겨야 한다. 페인트공인 임정수 선교사는 일정을 맞추기 위해 출발하기 직전까지 일거리를 마무리하느라 분주하다. 나이도 있으니 이젠 제발 차에서 자지 말고, 모텔에서 편히 자라고 자녀들이 돈을 쥐어줬지만, 올라가는 길에 하룻밤은 차 안에서 새우잠을 청했다.

 

 

 

 

 

▲ LA에서 오레건까지 쉬지 않고 달려도 14시간을 꼬박 운전해야 한다.

 

 

환갑을 훌쩍 넘긴 임 선교사 부부가 그렇게 교도소를 오간 지 올해로 10년째다.

 

캘리포니아(22개)·오레곤(1개)·애리조나(1개) 총 24개 교도소와 구치소에 수감된 한인 재소자 60여 명을 돌보고 있다. 정기적으로 교도소를 방문해 재소자들을 상담하고, 필요한 물품을 지원한다. 또 차량이 없어 면회를 가지 못하는 가족을 위해 교통편을 제공하기도 한다. 

 

임 선교사 부부가 생면부지 흉악범들의 부모 노릇을 자처하는 건 아들 때문이다. 

 

자영업을 하면서 팍팍한 미국 생활을 어렵게 이어가던 임 선교사 부부에게 느닷없이 어려움이 닥쳤다. 아들이 친구들과 어울리다 불미스런 일에 휘말리게 됐고, 청소년 교도소를 가게 됐다. 임 선교사 부부는 하루아침에 재소자 가족이 됐고, 아들의 옥바라지를 하게 됐다.

 

형편이 워낙 어려웠던 때라, 차는 남편이 일할 때 사용해야 했기에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걸어 다니면서 아들의 면회를 해야 했다. 아들 면회를 다니면서 면회 올 사람이 거의 없거나, 있어도 올 수 없는 형편인 한인 재소자가 허다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먹고살기 바쁜 현실적인 상황 때문에 자녀의 옥바라지를 할 만큼 여유 있는 가정이 드물다는 사실도 알게 됐다.

 

이후 부모도, 연고도 없이 외롭게 지내는 재소자들이 친자식 마냥 두고두고 임 선교사의 마음에 밟혔다. 그때부터 이들은 종신형처럼 형량이 많은 사람들이나 부모가 없는 재소자들을 찾아서 면회를 다니기 시작했다. 이것이 아둘람재소자선교회의 시작이다.

 

투박한 경상도 사투리로 때론 다그치기도 하고 잔소리도 하는 임미은 선교사는 여느 어머니의 모습과 별반 다를 바 없다. 그래서 재소자들 사이에 '호랑이 누님'으로 불리기도 한다. 자상한 아버지처럼 재소자들을 다독이고 위로하는 몫은 남편 임정수 선교사의 몫이다. 그의 입담 앞에선 무뚝뚝한 재소자도 웃지 않을 도리가 없다. 

 

 

 

 

 

▲ 2004년에는 백악관에서 열린 '청소년 재소자 형 감면 법안'(SB1223) 통과를 위한 시위에 참여하기도했다. 청소년이지만 성인 법정에 회부되어 과도한 형량을 받는 경우가 종종 있다. 2002년 범인과 일행이었다는 이유로 50년 형을 받은 황 모 씨의 경우가 대표적인 사례다.

 

 

 

지난달에는 왕복 16시간이나 걸려 애리조나 주에 있는 교도소에 다녀왔는데, '락다운'(Lock Down : 교도소 내 사고가 발생했을 때 모든 프로그램을 중단하는 징계의 일종)이 되어서 되돌아와야 했다. 돌아오는 길에 재소자의 실망하는 얼굴이 눈에 어른거려 힘들었다고 말했다. 면회실에서 구입한 음식을 먹는 둥 마는 둥 하면 마약을 해서 식욕이 없는 건 아닌지 걱정부터 앞선다고 했다.

 

재소자를 만나면서 감사한 기억 또한 많다. 허겁지겁 먹기만 하던 재소자가 2년 만에 '이거 누가 사주는 거냐'고 물어왔다. 

 

'하나님이 주는 거'라고 대답하자 '하나님에 대해 알고 싶어졌다'고 말하기도 했다. 장거리 여행을 앞두고 있을 때 예상치 못한 방법으로 여비를 쥐어주는 하나님의 손길을 느끼는 것도 큰 행복이다. 죄책감을 이기지 못해 4번이나 자살을 시도했던 재소자가 하나님을 만나고 임 선교사 부부 앞에서 흘리던 눈물도 잊을 수가 없다. 아들 또래의 재소자를 양아들로 삼아 4년 동안 옥바라지한 끝에 출소할 때 누렸던 기쁨도 컸다.  

 

"아들 때문에 힘든 시간을 보내기도 했지만, 덕분에 더 많은 아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언제까지 이 일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은퇴한 이후에도 적어도 3명의 재소자는 건강이 허락할 때까지 돌볼 생각입니다."

* 아둘람재소자선교회 (임미은 선교사 : 213-381-2007)

 

 

 

 

 

 

 

 

 

아래 그림을 아무데나 클릭하세요.

그리고 궁금한 질병에 관하여 해답을 얻으세요

 

 

 

 

 

 

 

 

 

 

 

 

 

iLearnWords듣기를 통한 영어 학습을 제공합니다.

영어 단어를 선택할 수도 있고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페이지새 창으로 열린 다음 그 창의 주소

즐겨찾기(Favorite)에 추가(Add) 해 놓고

필요할 때 마다 열어보세요.


 

 

 

 

 

 

 

 

 

 

 

 

 

 

 

 

 

 

 

 

아침반 12:30

 

저녁반 7:30

월요일

강의 진행중

 

강의 진행중

화요일

강의 진행중

  

강의 진행중

수요일

강의 진행중

 

강의 진행중

목요일

강의 진행중

 

강의 진행중

금요일

강의 진행중

 

강의 진행중

토요일

강의 진행중

  

 

 

 

soss@hanmail.net

 

다음달 강의 일정은 21일에 알려드립니다.

 

 

 

 

 

 

 

 

soss@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