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의 대쟁투
Dr. H. Lloyd Leno
시내 광야의 우상숭배로부터
“들어보세요! 백성들이 진영에서
싸우는 소리가 들립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떠들썩한 소동 소리를
들으면서 여호수아가 모세에게 말했다.
이것은 승전가도 아니고, 패전의
탄식도 아니다. 내가 듣기에는
노래하는 소리다! 라고 모세가
대답하였다. 모세가 진에 가까이 와서
보니, 사람들이 수송아지 주위를
돌면서 춤을 추고 있었다."
(출
32:17~19, 새번역 성경)
하늘에서 타락하지 않은 하늘의
존재들과 교제하는 동안 벌써 하나님에
대해 잘못 선전하던 루시퍼(사단)는,
재빨리 이 땅 지구에서 하나님에 대한
잘못된 견해를 퍼뜨리고 있었다.
가인의 받아들여질 수 없었던 제사와
함께 이 땅에 거짓 예배가 점차적으로
소개되고 있었으며 사단은 곧 여러
종류의 거짓 신들을 들여옴으로 이
일에 성공하였다.
하나님께서는 “구속의 경륜"을 통해,
인간이 그리스도와 사단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라고 요구하신다는 것을
알리셨다. 사단에 의해 거짓 신을
예배하고 섬기는 의식은 인간의
기만적인 마음에 맞도록 온갖 기술과
방법들로 총동원되어 들어왔다. 그
옛날, 진리와 거짓 사이에, 진짜와
가짜 사이에 있었던 전쟁에 대하여 더
확실하게 이해하는 일은 오늘 날의
그리스도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앞서 나온 성경
구절의 배경을 보면,
거기에는 세가지 다른 의견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1) 백성들은 자기들이 예배하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2) 여호수아는 (처음에) 그들이
전쟁을 하는 줄로 생각하였다.
(3) 모세는 그것이 둘 다 아닌
것을 알았다.
아무튼 그 일어나는 상황에 대해
그들이 서로 다른 생각을 가졌지만,
한가지 서로 동의할 수 있었던 것은
백성들이 여호와 하나님을 예배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었다. 여호수아는 그
소리를 전쟁하는 소리로 알아들었으나,
애굽의 문화에 대하여 보고 들었으며,
익히 알고 있던 모세는 이것이 이방
신을 섬기는 중에 나는 소리라는 것을
알아차렸다. 모세는 그 소요의 성질을
보다 올바르게 판단했는데, 그 소리는
싸우는 소리가 아니라
환락의 소리였다.
과연 이 소리의 차이란 무엇이었는가?
이 사건이 있기 바로 얼마 전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홍해 바다의 둑에서
춤과
노래로 여호와를
찬양했었다.
그러나 이 두 가지의 활동들은
확실하게 서로
다른 형태의
것이었다. 왜 그것은 서로 달랐는가?
그 사이에는 어떤 의미심장한 차이가
있는가?
음악은 항상 어떤 형태의 예배에든지
들어 있었으므로 그 당시 그들의 문화
안에서 그렇게 강한 영향을 끼쳤던
종교 의식들을
살펴보자.
시내에서 애굽까지
먼저 시내 광야에서 일어났던 우상숭배
광경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자.
그 일은 그저 어쩔 줄 모르던 군중들이
자신들을 위로하기 위하여 한, 특별
활동에 불과했던가? 아니면 향수병에
걸린 애굽인들이 그들의 향수를 달래기
위해 열었던 파티에 불과한
것이었는가?
이스라엘 무리 중에는 애굽에서 따라
나온 “섞인 무리"들이 있었는데,
그들이 항상 제일 먼저 불평과 초조에
빠졌으며, 뒤따라 일어난 배도의
선봉이 되었다. 애굽 사람들이 신의
상징으로 존경했던 대상물 중에 황소나
송아지가 있었다. 애굽에서 이런
형태의 우상을 숭배하던 사람들이
송아지를 만들어 경배하자고 제안했다.
어떤 신이 이 동물에 의해
대표되었는가? 고대 애굽의 종교
역사를 연구해 보면, 그들의 주된
신인 “오시리스"(Osiris)를
대표하기 위하여 황소가 선택되었다.
이 사실의 의미심장함은 그들의 특별한
신을 섬기는 데 관계된 신앙과 음악과
춤의 형태를 보면 알 수 있다.
* 애굽신 오시리스
애굽 종교 역사가들에 의하면,
“오시리스"라는 신과 그 신을 섬기는
신앙 이론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1. 그 신은 선한 신이었다.
2. 그는 죽임을 당하였다.
3. 그는 부활하였다.
4. 그는 부활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을 구원할 수 있다.
5. 그는 죽은 자들의 심판자가
되었다.
여러분들은 이 신앙의 이론에서 어떤
유사점들을 발견하는가? 거짓
그리스도의 도입을 위한 얼마나 영리한
계책인가!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가
그렇게 오랫동안 가고 없자, 그들의
하나님이 그들을 멀리 떠난 듯이
느껴졌다. 아마도 그들은 더
“사실"적이고, 더 “땅과 가까운"
신을 원했는지도 모른다. 그들은
아론에게 사정하고, 조르고,
위협했으며, 그 압력에 못 이겨 아론은
마침내 그들의 청을 허락하고 말았다.
그들이 우상을 섬길 때 사용하던 춤과
음악에 대해 연구하기 전에 성경
구절을 더 자세히 살펴보자.
출 32:6에 보면 “이튿날에 그들이
일찍이 일어나 번제를 드리며 화목제를
드리고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서
뛰놀더라"고 되어 있다.
“일어나서
뛰놀더라"라는 뜻이 과연 무엇일까?
한 성경 주석에 보면 “음탕한 행위는 이방신을 섬기는 예식에서 떼어낼 수
없을 만큼 깊이 연관되어 있었고,
육욕적인 쾌락이 종교의 구실이 되고
있었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킹 제임스 성경과 표준 개역 성경에는
“뛰놀더라"는 히브리어가 여러가지
뜻으로 번역되었는데, 그 뜻은 주로
“순결함에서 음탕함으로 흘러감"이라는
뜻으로 사용된 것을 알 수 있다.
이
단어는 창 39:14~17에 보디발의
아내가 요셉을 유혹한 장면에 똑같이
쓰여졌다. “리빙 바이블 (The
Living Bible)"에는 이
구절이 더 사실적으로 묘사되었는데,
"그들이 성적인 부도덕함이 병행되는
난잡한 연회에 먹고 마시려고
앉았다"고 표현되어 있다.
애굽에서 서아프리카까지
우상 숭배에 사용되던 음악과 춤에
대하여 더 자세히 연구해 보자면,
영국 박물관의 고대 이집트관에서
일하던 역사학자
“버즈(Budge)"의 연구를 살펴볼
수 있다. 그의 권위있는 정보에
의하면 애굽의 “오시리스" 신을
섬기는 예식에는 전통 음악과 춤이
주된 것으로 자리잡고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더 나아가 이 애굽의 전통
음악은 수단과 서아프리카에 퍼져 현재
그 나라들을 대표할 만한 현존하는
중요한 음악과 춤이 되고 있다.
버즈 박사는 먼저 그 춤의 성격을 잘
관찰해 보라고 언명한다. 그는
설명하기를 그 춤을 출 때, 입는 옷
뿐 아니라 그 행동은 “음란함"과
“외설적인 것"과 “넌더리 나는
음탕함"을 명백히 표현하고 있다고
하였다. (버즈 저, “오시리스"
1961년 판, 뉴욕 대학 책 참조)
그는 특별히 고대 이집트인들 중 가장
유명한 여자 전문 춤꾼인
“과와지(Guawazi)" 와 그
춤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다.
“그들의
춤은 엉덩이를 좌우로 매우 빠르게
흔드는 것이 특징이다. 그들은 그것을
고대 이집트 궁정에 있던 전문 가수와 춤 꾼으로부터 전수받았다." 고 그는
말한다.
여기서 이집트 문화가
시사하는 바를 한번 더 강조하자면,
그들은 그들의 전통을 영존시키려고
노력했는데, 자세히 연구해 보면,
고대 이집트인들의 종교의식 행사와
서아프리카인들의 종교의식 사이에는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음악과 춤은
그들의 전통을 문화적인 유산으로
남기는 데 있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었다. 우리는 고대 이집트에서
금송아지를 경배할 때 쓰이던 음악과
춤에 대해서, 그리고 이것이 다호메이(아프리카 서부 공화국)와
콩고를 포함한 서아프리카로 전수된
것을 알아보았다.
이제는 특별히 그 음악의 발전과
성격에 대해, 그리고 고대
이집트로부터 강한 영향을 받고
그로부터 유래된 음악의 문화에 대하여
연구해 보자.
첫째로 우리가 주의해 볼 것은
이것인데, 명백하게도 아프리카의
음악은 곡조나 주제보다는
리듬과
그 리듬의 발전에 주의를 끌도록
포인트가 맞추어진 것을 알 수
있으며, 이 발전은 요즈음의 서방
음악의 경우에도 해당되고 있다.
또한 이집트로부터
유래된 그들의 춤의 의미심장함은 서콩고의 전통 춤에서 발견할 수
있다. 버즈 박사는 그의 저서에서
그들의 춤의 특징을 나타내는 용어
"dance du ventre" 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데, 그것은
“어깨, 엉덩이, 배, 가슴을 각각
다르게 혹은 동시에 흔들고 굴리며 율동하는 것"을 뜻한다고 했다.
또
다른 춤으로 “부두(voodoo)"
라는 것이 있는데, 엉덩이를 움직이는
것이 콩고의 춤의 특징이라면, 이
부두라는 춤의 특징은
상체, 특별히
목과 어깨를 비트는 것이 특징이다.
부두 그 자체는 춤일 뿐만 아니라
그들의 “종교"라는 것은 상식적으로
다 알려진 일인데, 그 유래는 다호메이에서 찾아낼 수 있다.
“부두"와 “마녀 요술"
사이에는
근원과 신앙에 있어서 상당한 유사점이
있다.
“마녀 요술에 관한 보고"라는
책에서 휴즈 박사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아프리카 종교 의식과 마술에
대하여 연구해 보면, 그것은 어떤
의식을 혼란 시키는 방법
같은 것들로
되어 있는데, 그것은 고대 이집트에서
유래되었다."
서아프리카에서 뉴올린즈까지
이집트의 음악과 춤의 이동의 마지막
스텝은, 서아프리카 지방, 곧
지금의 기니아, 잠비아, 시에라 리온
, 라이베리아, 토고, 나이제리아,
카메룬, 콩고 제국의 일부 등으로부터
온 많은 노예들에 의해 미국으로
옮겨진 사실을 알 수 있다.
많은
노예들이 미국으로 잡혀 오는 도중에 첫 번 째로 서 인도제도, 특별히
히스파니올라 (서인도 제도 중에서
둘째로 큰 섬) - 그 지역의 많은
부분이 지금 뉴올린즈로 팔려서 예속됨
- 에 많이 정착하게 되었는데,
그들은 올 때 그들의 종교와 음악의
유산들을 가지고 들어 왔다.
지금의
도미니카 공화국인 산토 도밍고에서 온
고대 “부두" 예배 의식은 아직도
뉴올린즈에서 계속되고 있다. 지금
우리가 보는 것은,
고대 이집트로부터 전수된 아프리카
음악이 미국의 음악의 발전에 많은
영향을
끼쳤을 뿐 아니라 세계 각 곳의
음악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것이다.
미국의 많은 도시들에서 아프리카
음악은 여행자들을 위한 오락의
원천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것은
흑인의 인구가 가장 많이 거주하는
뉴올린즈 (미국 루이지애나주의 한
도시) 에서 보다 더 심각하게 그리고
강하게 영향을 미치며 사용되고 있다.
뉴올린즈는 많은 문화들이 섞이는
장소가 되고 있으며, 이국적인 문화의
도시로 알려졌다.
흑인음악 역사
연구가인 에일린 서던씨는 그의 저서에
뉴올린즈에 있는 아주 의미심장한
행사에 대해 이렇게 기술하였다.
“뉴올린즈의 가장 이색적인 광경 중에
하나는 뷰어갈드 광장에서 열리는
노예의 춤 행사인데, 전통 흑인
노예의 복장을 한 사람들이 주일이나
교회의 성일들에 광장에서 춤을 추는
행사이다. 그 행사는 1786년도부터
시작되어 온 것으로 추정되며, 오후
세시부터 그 춤을 추는 행사가
시작된다. 그 춤은 아주 흥분적이고,
출 수록 점점 와일드해지며 더욱
광란적이 되어 남자와 여자들이 기절할
때까지 추며 계속된다."
재즈의 근원
아프리카의 전통 음악과 춤이 공중에게
노출되자, 이것은 유럽의 전통 음악에
영향을 끼치는 일을 초래하게 되었다.
특별한 리듬에 의해 이런 춤의 율동이
강조되고, 이에 따라 다른 많은
성격의 오락이 곁들여지도록 된 음악이
있는데, 그것은 재즈이다.
권위있는
음악 문헌에 의하면, 목화밭에서
노동할 때 흑인 노예들이 부르던
노래, 시골이나 도시에서 흑인들이
부르던 블루스, 민스트렐 쇼
(흑인처럼 얼굴에 검은 칠을 하고
흑인 노래를 부르는 쇼)에서 연주되던
밴조(Banjo) 스타일의 음악,
당김음 (syncopation) 이
많이 들어간 브래스 밴드와 랙타임
음악 등은 재즈에 많은 영향을
끼쳤는데,
부두 음악도 재즈에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Robert Tallant 와 Stern의 The
story of jazz 참고)
역사적인 재즈 음악 교육가 탈마즈
씨는 그의 저서에서 아프리카 음악의
어떤 성분이 재즈에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한 분석에서 이렇게 정리해 놓았다.
1. 당김음 (Syncopation)
2. 다 박자 (Polymeter)
3. 즉흥적
(Improvisation)
4. 강렬한 강조
(Percussion
emphasized)
5. 충동적인 연주
6. 같은 곡조와 리듬의 반복으로
감정을 흥분시킴
7. 리더 싱어가 있는 것
8. 춤과 음악의 혼합
위의 항목들을 보면, 다섯개 이상이
몸의 율동과 함께 하도록 되어있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이들 중에
당김음 (syncopation)의
발전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는데,
재즈와 클래식 음악의 권위가인 건터
슐러 박사는 “당김음은 재즈의
근본적인 성분으로 아프리카 리듬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며, “아프리카
음악 유산의 중요한 부분을 이루고
있는 복합적인 폴리리듬
(polyrhythm; 대조 리듬의
동시 사용) 의 가장 가까운 그리고
가장 최선의 대용품" 이라고 말했다.
그는 덧붙이기를 박자구조에 있어서
당김음의 우세함은 서방의 음악으로부터
온 재즈에 특이성을 부여했으며, 이
당김음이 몸을 흔들게 만드는 음악의
원천이 되었다고 언급했다. 또한 그는
“초기의 재즈"라는 그의 저서에서
강한 “비트"를 사용하는 흑인들의
음악은 음악 성분에 있어서 리듬이
가장 최상이라는 것과 충동적인 리듬의
대중화를 이루어냈다고 언급했다.
어떤
음악이 인기가 되려면 그 당시의
사회상의 분위기와 효과적으로 연계되어
있어야 한다. 만약에 그 음악이 광고성이 있는 음악이라면 그것은
성공을 보장한다. 그러므로 뉴올린즈는
재즈가 발전될 수 있는 적당한 환경을
공급함으로 인해 재즈 음악 발전의
가장 중요한 장소가 되었다.
뉴올린즈와 재즈
프랜시스는 그의 저서 “재즈"에서
뉴올린즈의 어떤 환경이 재즈 음악의
성장을 자극하였는가에 대해 이렇게
말하고 있다.
“뉴올린즈는 번잡한
항구로서 넘쳐나는 많은 수의 클럽과
바가 있을 뿐 아니라, 많은 여인숙과
매춘을 하는 곳, 그리고 도박장과
살롱과 술집들이 즐비한 곳이었다.
그러므로 각 유흥업소와 무도장들마다
자기들만의 음악 그룹이나 연주가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유명한
클럽들에서 흑인 가수나 연주가들을
고용했고, 그러자 더 많은
장소들에서도 다투어 흑인 연주자들과
싱어들을 환영하게 되었다. 퍼레이드나
장례식, 축제 후에는 반드시 사람들이
공원이나 호수 등지에서 시끄럽고도
혼란한 음악과 춤들을 즐겼으며, 이
새롭게 들어 온 음악은 어디에서나
환영을 받았다.
자연히
술과
성적인
타락과
춤이 그것에 따라 함께 왔다.
그러자 발을 구르며 소리를 치는 것,
당김음으로 이루어진 구성, 괴성 등을
필요로 하는 재즈는 당연히 그들에게
필요하게 된 것이다."
또한 서던
박사는 그의 저서에서 “나팔과
클라리넷을 연주하는 사람들은
‘블루스' 음악을 연주할 것을
강요당하였고, 군중들은 그들이 원하는
‘지저분한 소리(dirty
tone)' 를 들을 수 있을 때까지
술잔과 술병과 컵들을 두드려댔다"라고
쓰고 있다.
재즈의 또 다른 모습들
재즈의 뿌리에 대해서 언급한 후 서던
박사는 이 새로운 음악의 특성을
이렇게 요약했다.
“가장 조용한 종류의
재즈는
‘블루스'
에서 직접적으로 파생되었다. 재즈는
사람의 목소리로 부르도록 고안된
것이나 연주가가 자신의 악기로 사람의
목소리를 대체하였으며, 그러므로
사람이 노래를 부르는 형식과
블루스처럼 다시 창조되어, 끌어올리는
것, 슬쩍 넘기는 것, 길게 끄는
것, 흐느끼듯이 하는 것, 가성의
효과 등이 첨가되었다."
재즈에 대해 다시 요약한다면, 이것은
앞서 존재했던 전 음악의 스타일을
따라 합성된 새로운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음악의 특성은 연주하는
악기의 종류 뿐 아니라, 악기의
연주하는 방법에 따라 만들어지는
이국적인 소리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보통 일반적인 음악은 정확한 박자와
소리가 중요시되고 있지만, 재즈는
그렇지 않다. 재즈는 한 음에서 다른
음으로 갈 때 곧바로 그 음을 내는
대신, 날아 가듯이 끌면서 옮겨간다.
그뿐 아니라 박자를 마음대로 길게
끈다든가, 박자를 무시한 채 빨랐다가
느려졌다가 한다든가, 강약, 중 강약
등 형식을 갖춘 박자를 무시한 채,
완만하고 긴장을 풀리게 하는
“쉬운(easy)" 리듬으로 연주를
한다.
1917년에 미 해군단지가 뉴올린즈의
스토리빌에서 문을 닫음으로 인해
야기된 경제적인 불황으로 많은 뉴
올린스의 음악가들이 다른 도시로
직장을 찾아 옮겨 가게 되었는데,
그들은 주로
미시시피와
멤피스,
특히
시카고에
많이 이주하게 되었다.
재즈의 발전으로 여러가지 같지 않은
형태의 음악과
춤이 생겨나게
되었는데, 음악에 “재즈"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처럼, 각 춤에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다.
그
춤들은
모두
성적인 의미가 함축된 율동들로써,
"Squat", "Grind",
"Fishtail" 등등이다.
또한
재즈는 여러가지 다른 형태의 음악들을
불러들이는 일을 하였는데, 그 중에
“소울(soul)" 이라는 음악이
생겼다. 이런 노래를 연주하거나
부르는 사람들은 똑같이
소리(tone)를 내는 것 뿐만
아니라, 음을 올렸다 내렸다 끌다
넘어가다 하는 방법을 사용함으로 듣는
사람의 감정에 영향을 끼친다.
1930년대 후반부터 1940년대
초에는 에너지를 좀 적게 요하는
“스윙 (swing)" 이라는 춤이
유행하게 되었다. 이 춤은 과한
에너지의 소비없이 즐길 수 있는 더
보수적이고 세련된 춤이라고 여겨졌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춤은, 그
춤을 출 때 연주되는 음악이
도덕적으로 느슨하게 되도록 분위기를
조성할 뿐 아니라, 남녀의 몸이 서로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주게 됨으로
인해
그리스도인이
즐기기에 바람직한 것이라고 할 수
없다.
음악과의 대쟁투
음악의 변천사와 역사를 보면 선과 악
사이에 있는 대쟁투를 한눈에 볼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타락하기
전 하늘에서 음악을 지휘하는
천사장이었던 사단은 누구보다도 음악의
힘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앞의 글
내용을 통해 독자들은,
시내광야에서 애굽의 신인 금송아지를
숭배할 때 사용되던 음악이 어떻게
아프리카로 전수되었고, 또 그 음악이
흑인 노예들을 통해 어떻게 미국
뉴올린즈로 들어온 것을 알게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그 애굽의 음악은
흑인 음악에 영향을 끼쳤고, 결국
그것은 그 음악을 바탕으로 하여 생긴
재즈와 및 현재 유행하고 있는 미국의
다른 많은 음악들에 영향을 준 것을
알게 되었을 것이다.
옛날 시내 광야에서 흥분적인 음악과
광란적이고 부도덕한 춤과 예식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들을 선동하여 거짓 신을
섬기게 한 사단은, 오늘날도 음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 역사한다.
또한 이스라엘 백성들로 가나안
변경에서 발람의 꾀에 빠지게 하고,
이방신을 섬기는 예식에 참여하게 하여
우상 숭배와 간음죄에 빠지게 한 것도
다 사단이 고안해 낸 유혹에
의해서였다.
사단이 그들을 유혹하고
미혹시키는 미끼로 사용한 것은 두말할
것 없이
자극적인 음악과 현혹적인 춤과
육욕적이고 현란한 눈의(안목의)
정욕적인 광경들이었다.
오늘날도 사단은 많은 매개체들, 특히
음악을 사용하여 세상을 지배하고,
사람들의 마음을 점령하려고 힘쓰고
있다. 그리하여 사단에 의해 자주
음악이 악용되어 악한 목적에
사용되고, 사람을 유혹하는데 가장
유력한 것이 된다.
사단은 음악을
젊은이들의 마음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로 삼을 수만 있으면 아무
음악이든 반대하지 않는다. 마음을
하나님께로부터 분리시키고 사단을
섬기는 데 시간이 바쳐지게 하는 것은
무엇이나 그의 목적에 적합할 것이다.
사단은 많은 사람들이 그의 능력에
의하여 감각을 잃고 있는 동안 그들을
정신 없이 심취되어 있는 상태에서
사로잡기 위하여, 가장 강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수단을 통하여
역사한다.
음악은
좋게 이용되면 하나의 축복이다.
그러나 그것은 흔히
사단이 영혼들을 사로잡는 가장
매력적인 도구 중 하나로
쓰인다. 음악은 그것이 남용되면,
헌신하지 못한 사람들을 교만과 허영과
어리석음으로 이끈다.
헌신과 기도의 위치를 대신하도록
허용되면, 그것은 무서운 저주가
된다. 젊은이들이 함께 모여 노래를
부르게 되는데, 비록 그리스도인이라고
말하는 자들일지라도 그들의 천박한
대화와 음악의 선택에 의하여 하나님과
그들의 신앙에 욕을 돌리게 된다.
그렇게 되면 거룩한 음악은 그들의
취미에 점점 맞지 않게 된다.
음악의 용도
음악은 원래 사람의 마음과 사상을
순결하게 하며, 정신을 고상하게 하고
향상시키는 일에 사용되도록 고안된
것이었다.
그런데 영혼 속에 하나님께
헌신하고 감사하는 생각을 일깨우는데
사용되던 하늘의 음악과 또한 이스라엑
백성들이 옛날 광야를 여행할 때
부르던 거룩한 노래의 용도와 오늘날
흔히 쓰여지고 있는 음악의 용도
사이에는 얼마나 큰 대조가 있는가!
음악이 바르게 사용될 때 음악은
사람의 마음을 고귀한 주제(主題)로
높이고, 심령에 영감을 일으키며,
신앙을 향상케 하는 하나님의 귀한
선물이 된다.
음악은 행동의 조화를
촉진하고, 용기를 잃게 하거나 힘을
약하게 하는 어두운 생각과 앞날에 좋지 않은 일이 전개될 것 같은
불안감과 두려움을 없애는 힘을
가졌다.
또한 노래는 영적 진리를
마음에 감명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다. 죄와 낙담으로 무겁게
짓눌려 거의 절망에 빠지려던 사람이,
오랫동안 잊고 있던 어린 시절에 부른
노래의 가사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고 돌이키게 되며, 인생에
새로운 의의와 목적을 가지게 되고
새사람이 되어, 용기와 즐거움을 다른
사람에게까지 나누어 주게 된 실례가
얼마나 많은가!
그리고 또한 찬양은
사단이 주는 죄의 유혹과 시험을
이기게 하는 효과적인 무기가 된다.
예수께서 지상 생활을 하실 때,
때때로 닥쳐오던 어려운 시험과 고난을
이기기 위해 시편과 성경구절들을 노래로
부르시며 이용하신 것을 우리는 알 수
있다.
우리 그리스도인에게 있어
찬양과
노래를 부르는 것은 기도를 드리는
것과 마찬 가지로
예배의 행위이다.
사실 노래는 많은 경우에 기도이다.
이 사실을 깨달은 사람들은 앞으로
더욱 많은 찬송을 불러 하나님을
찬양하며 노래로 주님께 기도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신앙 생활을 하는 많은 사람들
중에 음악에 재능이 있는 사람들이
그들의 재능을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대신에 자신을 높이기
위하여 사용하고 있는 예를 본다.
그것은 하나님께 마땅히 드려야 하는
영광을 인간이 가로채는 것이 됨으로
각별히 조심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 중에
음악을 잘못 즐기는 경솔한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자녀들에게
가지
말라고 금지하신 오락의 장소로 자주
가서 세상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연합하려고 한다. 이런 것들은 사단이
음악을 이용하여 그리스도인들을
멸망하게 하려는 방법들이다.
이와
같이 함으로써 적당하게 사용하면 큰
축복이 될 음악이 사단이 사람의
마음을 유인하여 의무를 떠나게 하고
또한 영원한 사물을 바라보지 못하게
하는데 사용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의
하나가 된다.
미래의 하늘의 음악
멀지 않은 장래에, 우리의 구세주께서
우리를 하나님의 영광이 비치는 하늘의
문 어귀에 인도하실 때에 우리는
보좌를 두른 하늘 합창대가 부르는
찬송과 감사의 노래를 들을
것이다.
그러나 이 천사들의 노래
소리는 지금도 우리 마음으로 들을 수
있다. 우리가 항상 하늘과 연결되어
있을 때에 우리의 마음은 하늘의
가수(歌手)들에게 접근될 것이다.
하늘과의 교제는 땅에서 시작된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 하늘의 찬양의
기본 곡조를 배우는 것이다. 만일
하늘의 찬양대에 들어가기를 원하는
사람들은 이 지상에서 하늘의 곡조를
먼저 배워야 하며, 하늘의 마음과
정신으로 살아야 한다. 하나님은
사랑과 그리고 당신에게 대한
헌신으로써 가득 찬 순결한 마음에서
나오는 찬양의 노래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신다.
우리의 생활이 항상
찬양으로 가득 채워지는 신앙 생활이
되게 하자!
(Dr. H. Lloyd Le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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